우울증 극복을 위한 8가지 팁 [VERYWELLMIND]
우울증에 맞닥뜨리면 모든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진다.
일을 할 때, 친구들과 어울릴 때, 혹은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우울증에 올바르게 대처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8가지 팁들을 소개한다.
1. 지원 네트워크 구축
약물치료와 상담치료 외에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사회적 지원을 찾는 것이다.
사회적 지원이란 어떤 사람에게는 친구나 가족과 더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도움을 받고 의지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일 수도 있다.
도움을 주고받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스트레스 줄이기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 몸은 코르티솔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생산한다.
단기적으로 코르티솔은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나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스트레스는 우울증을 포함한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우울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다.
3. 수면의 질 향상
수면과 우울증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수면과 우울증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중증 우울증 환자의 80%가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미 수면 때문에 고통스러워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침대에만 누우면 잠이 오지 않거나, 부족한 수면으로 아침마다 침대에서 일어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을 수도 있다.
수면환경 개선은 수면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잠들기 최소 한시간 전에 전자기기 사용을 피하고 어두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침실에 누워서 다른 일을 하는 것은 침실을 잠들기 불편한 공간으로 인식하게 할 수 있다.
4. 식습관 개선
식단과 정신 건강 사이의 명확한 연관성을 찾는 연구가 과거부터 계속되고 있다.
현재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정신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뇌 필수 영양소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2012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아연 결핍이 우울증을 경험하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전문가와 상의해 식단을 개선하고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분명 우울증 증상을 개선시키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출처] https://www.verywellmind.com/tips-for-living-with-depression-1066834
본 정보는 정신질환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 이며, 정확한 증상과 판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