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인 휴식으로 직장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FORBES]
여러분은 아마도 “인생에서 죽음과 세금은 누구도 피할 수 없다” 라는 옛 구절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진부한 표현을 조금 비틀어 보자면, “인생에서 죽음, 세금, 그리고 스트레스는 누구도 피할 수 없다.” 정도가 될 것이다.
심지어 아메바도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또 다른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스트레스를 지배하지 못한다면 스트레스가 우리를 지배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직장에서 끊임없이 밀려오는 업무들과 휴식을 병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를 위해 10분간의 짧은 휴식 시간이 사람들의 뇌에서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가 있다. 만약 이 연구를 믿는다면 아래 언급하는 휴식시간 10분을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약간의 신경만 쓴다면 10분의 시간은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 에너지를 되살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아래는 10분 동안 양질의 시간을 사용하기 위한 6가지 방법이다:
1. 미팅이나 업무가 끝난 후 2분간 정신적, 육체적으로 일에서 벗어나는 시간을 가진다. 업무 중 노트북이나 전자 문서에 메모할 때 핵심 포인트를 강조 표시하고 후속 단계를 메모한다. 이미 지나간 업무가 여전히 마음 한구석에 남아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2. 긴급한 이메일을 확인한다. 받은 편지함에 있는 모든 이메일들을 일일이 확인하라는 것이 아니다. 즉시 처리해야 할 이메일만 골라서 확인하고 처리한다. 이 방법은 모든 메일을 적시에 열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루 중 전자 메일에만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3. 스트레칭을 한다. 20초 정도 호흡에 집중하고 창밖의 수평선을 바라보며 스트레칭 하는 것은 마음을 안정되게 해 줄 것이다. 우리 몸의 정적인 상태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이미 입증되었기 때문에, 스트레칭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4. 자기관리를 한다. 생각을 비운 채 휴식을 취하던, 물이나 차를 마시던, 견과류 같은 과일을 섭취하던 우리 몸을 돌봐야 한다. 하루 종일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오일을 정기적으로 주입하는 것과 같이 주기적으로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5. 미팅 전 미팅 준비 파일을 열어 검토하는 시간을 갖는다. 미팅에서의 역할과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6. 명상을 한다. 호흡에 집중하며 명상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현재에 집중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위에 언급한 6가지 방법들을 매일 10분의 시간을 내서 직접 실천해보고 일주일 동안 반복해 보아라. 그리고 나서 다음 주에는 10분의 휴식을 하루 2번으로 늘린다.
그 후 스트레스와 집중력 수준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본다면 분명 전보다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forbes.com/sites/forbescoachescouncil/2022/06/21/take-10-how-to-decrease-your-workplace-stress-with-intentional-breaks/?sh=43c4ade91ee0
본 정보는 정신질환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 이며, 정확한 증상과 판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