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정보 상세

2022-03-31

비타민 D와 정신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WebMD]

비타민 D 결핍이 정신 건강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 D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근육, 심장, , 그리고 면역체계는 비타민 D 수용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섭취한 비타민을 각각 신장과 간으로 운반하고 활성 호르몬으로 전환합니다. 그렇게 전환된 활성 호르몬은 다시 우리 몸이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돕습니다. 결과적으로 비타민 D 결핍은 칼슘의 정상적인 흡수를 억제해 골다공증, 심장질환, 구루병, 암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우울증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비타민 D결핍은 우울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

-피로

-건망증

-불안

-자살에 대한 생각,

-불면

-식욕부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D 결핍과 우울증은 일정 수준의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비타민 D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인과성은 아직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울 증상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낮은 비타민 D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우울감을 느끼고 있다면 비타민 D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비타민 D 결핍을 해결하는 법

-햇빛에 더 많은 시간 노출한다.

-비타민 D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 (계란, 연어, 참치, 오렌지)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한다.

 

[출처]https://www.webmd.com/vitamins-and-supplements/what-to-know-about-vitamin-d-and-mental-health

caution-icon

본 정보는 정신질환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 이며, 정확한 증상과 판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음글]  나이 들면 숙면 어려운 이유… '이 영양소' 부족도 살펴야 [헬스조선]

[이전글]  중장년층 공황장애 급증, 어떻게 극복할까 [헬스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