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란?
인지행동 치료는 심리 치료의 구조화된 형태입니다. 저희 도움닥에서는 온라인 기반의 인지행동 치료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임상심리사와 컨소시엄을 맺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장애에 맞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수면장애, 공황장애, 사회공포, 우울, 대인관계 순으로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해당하는 장애에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꿀잠 프로그램
꿀잠 프로그램은 불면증을 앓고 계시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인지행동 치료입니다. 불면증은 단순히 하나의 원인 때문에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불면증에 취약할 수 있는 기저요인, 불면증을 일으키는 유발요인, 불면증을 유지시키는 유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요인들이 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불면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의 심리적 특성
먼저, 예민한 성향, 잦은 긴장, 완벽주의적 성격, 우울과 같은 개인의 심리적인 요인들은 불면증에 좀 더 취약할 수 있는 기저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들은 우리가 잠자리에 들기 전 상당한 각성상태를 일으킬 수 있고, 그 결과 잠에 들기 어렵거나,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 아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불면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업상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상사에게 깨진날.. 프로젝트를 망친날.. 생각처럼 일이 풀리지 않는 날 등)나 대인관계 문제와 같이 환경적으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 역시 그날그날의 지속적인 각성상태를 유지시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신체질환 또는 다른 수면 장애
신체적 통증이나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다른 수면장애 또한 불면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저 코를 자주 골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목이 자주 칼칼하다든지, 신체적으로 조금 불편하다거나 수면습관으로만 여겼던 부분들이 치료를 요할 정도의 수준일 경우에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태가 오랜 기간 반복되었을 경우에는 불면증에 많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답니다.
카페인 과다섭취, 불규칙한 생활습관, 인지 왜곡
현대인에 빼놓을 수 없는 카페인이 수면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많이 알고 계셨을텐데요. 이 또한 우리 뇌가 쉬어야 할 시간에 카페인이 각성시키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잠에 쉽게 들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휴대폰을 늦게 까지 보거나, 낮잠을 지나치게 오래 자거나, 수면시간이 불규칙한 것과 같은 생활습관들 또한 불면증을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면 상태가 오랜 기간 반복되면서 ‘오늘도 분명 일찍 못자겠지’, ‘하.. 지금 자봤자 4시간밖에 못자겠네. 망했다’, ‘내일도 잠 못자서 또 피곤하겠네’ 와 같은 왜곡된 생각들이 뿌리 깊게 자리 잡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생각들이 더욱더 나를 각성시키면서 불면증을 지속시키는 유지요인이 될 수 있답니다.